국산과 국내산의 차이점 알아보자

마트나 시장에서 식품을 구입할 때나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 원산지가 어디인지 표시가 되어 있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산과 국내산 같은 말인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합니다. 어떤 차이인지 알아봅시다.

 

국산과 국내산 차이

국산과 국내산의 사전적 의미는 동일합니다. 자기 나라에서 생산함. 또는 그 물건. 이라고 나옵니다. 사실은 국산과 국내산의 표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국산은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재료로 우리나라에서 가공한 것이 국산이며, 국내산은 외국재료를 가져와서 우리나라에서 가공한것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원산지가 모두 우리나라 것이라면 국산, 국내산 모두 표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재료 중에 수입한 재료가 있다면 재료의 원산지명을 각각 표기해야 합니다. 김치로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배추와 고춧가루가 국산이면 국산과 국내산으로 표기가 가능하며, 배추는 국산이고, 고춧가루를 수입했다면 배추(국산), 고춧가루(XX산) 이렇게 표기 해야합니다. 

 

축산물

축산물은 조금 복잡한데, 어디에서 자랐고, 그곳에서 얼마나 길렀는지에 따라 원산지 표기가 달라지는데 이렇게 원산지가 분류가 됩니다. 

 

- 국내산(한우) : 국내에서 나고 자란 소

- 국내산(육우, 호주산) : 해외에서 났지만 국내에서 6개월 이상 자란 소 

- 외국산(XX산) : 해외에서 나고 자란 소

 

마치며

국산과 국내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어렵다고 느껴지네요. 식품을 살 때 딱히 원산지를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없지만 차이에 대해 알아보니 왠지 신경쓰면서 구매할것 같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