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한 사실이 있는지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은행이나, 관공서에 많이 제출하는 서류 중 하나였는데, 요즘은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 

 

발급 방법은 무인민원발급기나,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서 상담사를 통해 팩스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네 주민센터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클릭하게 되면 먼저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처음 사용한다면, 공동인증서 등록을 눌러 먼저 등록을 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이미 등록했다면 바로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조회를 누르면 내역이 나옵니다.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전송 중 누르시면 됩니다. 

 

프린트발급을 누르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PDF파일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출력을 바로 한다면 파일을 열어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데, 비밀번호는 본인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인증서가 없으신분은 건강보험관리공단 1577 - 1000에 전화해서 본인인증만 진행하면 공동인증서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화로 발급 받는 경우에는 팩스로 수령해야 하는데, 제출 목적으로 발급 받는다면, 제출할 곳의 팩스번호를 요청하거나, 원본이 필요한 경우 은행이나, 문구점 등에서 팩스번호를 이용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이었습니다. 전화를 통해서 본인인증만 하면은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화한 경우에는 기다려야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고, 직접 공단에 방문하시거나,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는 사용도 다양한데 없다면 이 참에 발급 받아, 집에서 쉽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받으세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